한-메콩 물관리센터 대표이사
기후변화에 따른 물 문제가 전세계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, 특히 메콩 지역은 기후변화와 상 · 하류간 수자원 개발에 따른 가뭄, 홍수, 수질 악화 등 물 문제 이슈가 끊이지 않는 지역입니다.
기후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들은 단일 국가, 단기간의 노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난제이기에 솔루션을 도출하고 이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국가들의 긴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.
한-메콩 물관리센터는 메콩 지역 국가들과 다자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물관리 분야 노하우를 통해 메콩강 유역의 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
글로벌 리딩 메콩 지역 물 분야 전문 기술협력 플랫폼 센터로서, 산 · 학 · 연 · 관을 아우르는 국내 · 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발히 협업하고 있으며, 물 관련 전문가뿐 아니라 경제, 사회, 문화 등 학제 간 인적교류를 통해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전문역량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메콩 지역 국가들의 기술역량 제고 및 메콩강 유역의 물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연구 · 협력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.
2011년 한-메콩 외교장관회의가 시작된 이후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메콩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가 중요해짐에 따라 2019년 한-메콩 정상회의로 한-메콩 협력관계가 격상되었습니다. 글로벌 위기 대응을 위해 메콩강 유역의 물 현안 해결에 기여하고, 정부 정책에 발 맞춰 현지 기관과의 활발한 교류와 성과 공유를 통한 한-메콩 협력관계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.
앞으로의 한-메콩 물관리센터 활동에 한국과 메콩 지역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